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소비'냐 '저축'이냐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1-30 13:58:5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6171






'소비'냐 '저축'이냐

#소비 #저축 #용돈관리





경제는 용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시작해요. 내가 쓰는 돈은 처음에는 나 자신에게만 의미가 있지만, 그 돈이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는 순간, 지역과 국가, 나아가 전 세계에 의미가 생기게 된답니다.




'용돈', 써야할까 저축해야할까?

'용돈을 써야 되나, 말아야 되나'하는 고민을 해 본 적 있으신가요? 돈을 쓰고는 싶은데 한 번에 다 쓰면 안될 것 같고, 쓰지 말자니 사고싶은게 너무 많아 고민을 반복해본 경험 있을거라 생각해요. 이런 고민들은 용돈을 받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 즉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해서 다시 더 많은 상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자본을 모아야 되는 시스템에서는 '돈'의 소비와 저축이라는 작은 행동이 거대한 경제위기를 만들수도 있어요.













돈의 3가지 기능

소비와 저축 중 어떤 것이 먼저인지를 알아보기 이전에 돈의 다양한 기능부터 간략히 알아볼까요? 돈은 '상품의 가격을 측정'해줍니다.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파는 상품에 가격표가 붙어 있는 것을 본 적 있나요? 이게 바로 돈이 상품의 가격을 측정하고 있다는 걸 나타내죠. 그리고 돈에는 '교환 기능'이 있어 물건을 살 때 정해진 상품 가격을 지불하고 상품을 가져옵니다. 이걸 돈과 상품을 서로 바꿨다고 해서 교환 기능이라고 해요. 이 기능 덕분에 우리는 필요한 물건을 돈을 주고 구입할 수 있는거죠.


마지막으로 돈은 미래를 대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바로 '가치를 저장'하는 기능이죠. 돈에는 그 액수만큼의 가치가 들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저축은 돈의 가치를 저장하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소비 vs 저축 선택은 어려워!"

우리는 왜 소비와 저축 사이에서 고민해야 할까? 쉽게 생각하면 금방 답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돈을 쓴다는 건 무언가를 시장에서 교환한다는 의미죠. 소비는 내가 필요한 상품을 돈을 주고 사는 행위를 말하는데, 친구의 생일 선물을 살 수도 있고, 평소에 읽고 싶었던 책을 살수 있어요. 이때, 책처럼 형태가 있어 만질 수 있거나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을 '재화'라고 하고, 미용실에서 커트를 하는 것 처럼 생산된 재화를 운반·배급하거나 생산·소비에 필요한 노무를 제공하는 것을 '서비스'라고 해요. 재화와 서비스에 돈을 쓰는 활동을 합쳐 '소비'라고 말합니다.


소비는 욕구를 충족시켜주기도 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돈은 쓰라고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저축은 말 그대로 돈을 모아 두어 나중에 필요할 때 언제든 사용할 수 있어요. 이러한 저축은 소비와 달리 미래를 직접적으로 대비해 주는 기능이 있어 저축을 해야 한다는 말에는 '현재를 조금 희생해서라도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자'는 의미가 담겨있죠. 용돈을 써야 할까, 저축을 해야 할까?' 하는 고민에는 '현재를 즐길까, 불안한 미래를 대비해야 할까?'하는 고민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자가 선택할 문제이겠지만 쉽게 선택하기 어려운 일인 건 분명하죠.












'윤리적 소비'가 필요해!

소비를 할 때 윤리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면서 하는 소비를 '윤리적 소비'라고 합니다. 이를 테면 환경을 파괴하거나 동물을 학대하고, 인권을 무시한 채 생산된 상품 구매를 거부 하는거죠. 잘못된 방식으로 생산된 상품을 소비하지 않게 되면, 더 이상 그런 방법으로 상품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무도 모피 코트를 구매하지 않으면, 모피 코트는 더 이상 생산되지 않게 될 거에요. 그러면 모피를 얻기 위해 동물에게 가해졌던 학대도 자연스레 없어지겠죠?




[출처] 톡톡_글 제공. 다림






경제를 안정시키는 '저축'과 '소비'의 균형

내 작은 용돈이 경제 활동에 큰 의미가 있을까 고민되기도 하겠지만 작은 소비와 작은 저축에도 복잡한 경제 이야기가 얽혀 있답니다. 저축과 소비에 대한 균형을 잡고 용돈을 관리하는 첫 걸음, 가계부를 직접 적어보며 소비와 저축에 대해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수업의발견.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