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11월, 이달의 꼭 만나야 할 책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1-23 11:43:5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899


11월, 이달의 꼭 만나야 할 책

#11월 #이달의 책 #어린이 #청소년




11월 주차별 지금 꼭 만나야 할 책 16권을 소개할게요.









11월 1주차




오싹오싹 당근

'오싹오싹 당근'은 당근을 아주 좋아하는 토끼가 겪은 으스스한 이야기를 담았어요. 이 책을 그린 피터 브라운은 고전 스릴러 영화 분위기가 나는 재미있는 그림책을 만들어 보고 싶었어요. 이 책을 만들 때 예전부터 좋아했던 쇼프로나 고전 스릴러 영화에서 영감을 많이 받았지요. 흑백영화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채색, TV프레임을 연상시키는 장면 구성, 그리고 수많은 고전 스릴러 영화 포스터를 보고 만든 표지까지! 이처럼 책의 곳곳에 유쾌한 표현과 색다른 시도가 녹아있답니다. 또 주인공 토끼, 재스퍼와 으스스한 당근 캐릭터를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토끼와 당근을 그렸어요. 여러 독자들의 리뷰처럼 이 책은 완벽한 그림 외에도, 유쾌하고 반전 있는 글이 돋보여요. 지은이 애런 레이놀즈는 그림책과 만화책을 주로 써 왔는데 그의 글에는 통통 튀는 유쾌한 반전이 있어요. 이 책의 유쾌한 반전은 으스스한 분위기에 마음을 졸이며 보던 독자에게 단 한 페이지만으로 금세 큰 웃음을 터뜨릴 수 있도록 하는 힘을 가졌답니다.




달 샤베트

어느 무더운 여름밤, 에어컨과 선풍기와 냉장고가 뿜어내는 열기에 달이 똑똑똑 녹아내리기 시작했어요. 부지런한 반장 할머니는 큰 고무 대야 가득 달물을 받아 달 샤베트를 만들었지요. 이웃들은 세상모르고 에어컨을 쌩쌩, 선풍기를 씽씽, 냉장고를 윙윙 돌려 댔고요. 그러다 그만... 정전이 되어 버렸어요! 이웃들은 무슨 일인지 살펴보러 나왔다가, 밝고 노란 빛에 이끌려 하나둘 반장 할머니 집으로 모여드는데.... "이러다 달마저 녹아 버리면 어떡하지?" 천진한 호기심과 상상력으로 빚어낸 환경 이야기 어느 무더운 여름날, 작가는 무심코 창밖을 내다보다 걱정에 사로잡히고 말았습니다. '날이 이렇게 더운데 아파트며 자동차 문을 꼭꼭 닫아 둔 걸 보면, 저 안에서 수많은 에어컨이 쌩쌩 돌아가고 있다는 소리겠지? 그럴수록 바깥 기온은 점점 더 올라갈 텐데.' 그러고 보니 하늘에 매달린 달도 불그레한 것이 무척 더워보였습니다. '이러다간 달도 녹아 버리겠네!' 작가는 투덜대며 달이 녹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상하기 시작했지요. 그림책 '달 샤베트'는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세금 내는 아이들

스스로 돈을 벌고 쓰고 모으고 투자하는 교실 속 작은 경제 국가 이야기. 먹고 싶은 음식이나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일단 사고, 돈이 부족하면 엄마에게 용돈을 달라고 조르던 13살 시우! 초등학교 6학년 등교의 첫 날, 새로 부임한 담임 선생님은 반 아이들에게 1년 동안 특별한 활동을 해볼 것을 제안한다. 6학년 1반 친구들은 '활명수' 나라의 국민이 되어 '미소'라는 화폐를 쓰며 각자 직업을 가지고 경제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만복이네 떡집

만복이는 부잣집 외동아들로 태어나서 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 이모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컸습니다. 키도 크고 얼굴도 잘 생기고 공부도 잘했습니다. 하지만 왜인지, 만복이는 항상 나쁜 말만 했습니다. 좋아하는 친구에게도 "잘난척쟁이"라고 하고 선생님한테도 화만 냈습니다. 그런 만복이의 눈앞에 만복이네 떡집이 나타났습니다. 입이 척 달라붙어 마을 못하게 되는 찹쌀떡은 착한 일 한개, 달콤한 말이 술술 나오는 꿀떡은 아이들 웃음 아홉개라고 써져있는 떡집덕분에 만복이는 착하게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게 됩니다. 아이들이 자신도 모르게 하는 나쁜 말이나, 잘못들을 왜 그랬는지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책입니다.









11월 2주차




몬스터 차일드

'별과 편견의 벽을 뛰어넘기 위한 돌연변이들의 힘찬 도약!' 유난히 남의 눈치를 보는 아이가 있다. 몸속의 돌연변이 유전자가 활동하기 시작하면, 아이는 온몸이 털로 뒤덮이고 날카로운 발톱과 어마어마한 힘이 생긴다. 시간이 지나면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가지만, 사람들은 그 아이를 '괴물;이라 부르며 두려워한다. 그 아이는 언제부터 괴물이었을까? 돌연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 순간부터, 남다른 성격을 가지면서부터, 겉모습이 다른 동안에만... 아니면 사람들이 그 아이를 괴물이라고 부른 순간부터? 차별과 편견에 맞서 '나'와 소중한 사람들을 지키려는 몬스터 차일드들의 모험, 연대와 성장은 독자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10대를 위한 JUSTICE 정의란 무엇인가

'10대에게도 정의는 필요합니다.' 세상엔 하나의 답으로 풀 수 없는 문제가 많습니다. 그래서 서로 대화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들으며 합의를 이루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지요. 다양한 상황에 마주쳤을 때, 여러 사람의 입장에서 문제를 보고 생각하여 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아가다 보면 흔히 마주치게 되는 판단의 문제, 무엇이 옳은 것인가?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 삶인가? 이런 것은 어른들만 고민할 문제가 아닙니다. 어린 시절부터 반복 훈련이 되어야만 성인이 되어서 이런 문제에 맞닥뜨릴 때에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지요. '정의란 무엇인가'가 한국 사회에 정의에 대한 문제의식을 불러왔듯, 10대들도 '정의란 무엇인가'를 고민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불량한 자전거 여행

뜨거운 여름 11박 12일 1,100킬로 자전거 여행을 떠난 사람들과 한 소년의 이야기를 담은 책. 뜨거운 8월의 자전거 여행은 한 편의 로드무비 같습니다. 쏟아지는 에피소드들이 독자를 웃기고 울리며 여행 안으로 끌어들입니다. 왕따였던 청소년, 알코올 중독 실업자, 자전저 세계일주 중인 외국인 커플, 초등 예비교사, 말기 암 환자 등 가지각색의 여행자가 저마다의 문제와 아픔에 부딪쳐가며 페달을 밟는 여정은 다양한 삶의 체취를 진하게 담아냅니다.




책과 노니는 집

'책과 노니는 집'은 안일한 구성과 상투적인 이야기 전개를 벗어 던진 독창적인 역사동화로 조선 시대 천주교 탄압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필사쟁이의 삶을 통해 사회와 개인의 이데올로기, 지식계층과 일반 백성들의 생활사 및 문제의식 등을 내밀하면서도 섬세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역사절 사실을 바탕으로 탄탄한 구성력을 발휘해 깔끔한 문장과 세련된 묘사로 이야기를 구성해 나갑니다.










11월 3주차




긴긴밤

세상에 마지막 하나 남은 흰바위코뿔소와 코뿔소 품에서 태어난 어린 펭귄. 그땐 기적인 줄 몰랐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것이 다른 우리에게 서로밖에 없다는 게. 세상에 마지막 하나 남은 코뿔소가 된다면, 소중한 이를 다 잃고도 '마지막 하나 남은 존재'의 무게를 온 영혼으로 감당해야 한다면 어떠할까? 친구의 마지막 부탁을 들어주기 위해, 어린 생명이 마땅히 있어야 할 안전한 곳을 찾아 주기 위해 본 적도 없는 바다를 향해 가는 마음은 어떤 것일까? '긴긴밤'은 우리의 삶이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 준다. 다리가 튼튼한 코끼리가 다리가 불편한 코끼리의 기댈 곳이 되어 주는 것처럼, 자연에서 살아가는 게 서툰 노든을 아내가 도와준 것처럼, 윔보가 오른쪽 눈이 보이지 않는 치쿠를 위해 항상 치쿠의 오른쪽에 서 있었던 것처럼, 앙가부가 노든의 이야기를 듣고 또 들어 준 것처럼, 작지만 위대한 사랑의 연대를 보여 줍니다.




5번 레인

수영에 대한 자신감과 야망을 숨기지 않고 제 마음속 어둠까지도 독자에게 가감 없이 내비치는 주인공 나루는 전에 없이 입체적인 인물상이다. 이처럼 당당하고 주체적인 여성 아동을 만나 볼 수 있게 한다는 데서 이 작품의 의의와 성취를 또 한 번 발견할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의 연애를 진지한 시선으로 균형감 있게 다루는 작가의 솜씨 또한 탁월하다. 아무도 없는 학교 수영장의 투명한 물이나 무더운 날 갑자기 쏟아지는 소나기처럼 맑게 그려진 첫사랑의 순간들은 읽는 이마저 설레게 한다. "초등학생 시절 반드시 경험했으면 하는 멋진 이야기들의 종합 선물 세트"라는 심사평은 그러므로 적확하다.




채사장의 지대넓얕

그 어떤 이론보다 쉽고 재미있는 설명, 방대하고 복잡한 인문학을 하나의 흐름으로 꿰어낸 통찰력에 대중은 열광했다. 책의 제목을 줄인 '지대넓얕'이라는 말은 생소하지만 특별한 하나의 대명사가 되었다. 이 '지대넓얕' 시리즈는 어느덧 팔순 어르신부터 중학생까지도 읽는 국민 교양서로 현재까지 그 명성을 이어가는 중이다. 이 책은 '지대넓얕'의 핵심 주제를 스토리와 엮은, 국내 최초 어린이를 위한 인문교양 스토리 만화다. 지식을 한 편의 강렬한 이야기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생각 하는 힘'을 길러주는 이런 인문학적 아동서는 거의 없었다. '채사장의 지대넓얕'은 단순한 재미나 단편적 정보 습득을 뛰어넘어, 어릴 때부터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주는 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악플전쟁

이규희 동화작가의 '악플 전쟁'은 어린이 인터넷 문화 문제점을 왕따 이야기와 연결시켜 사람을 대하는 예의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창작 동화책입니다. 인터넷상에서 얼굴과 이름을 숨긴 채 거짓말과 욕설로 상대의 인격을 파괴시키는 '악플'의 문제점을 통해 사람을 대하는 예의가 어떠해야 하는지 이야기하는 작가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 즉 사람을 대하는 예의는 그 공간이 현실이든 사이버든 상관없이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덕목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1월 4주차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맞춤법

물음표만 가득했던 한글 맞춤법, 느낌표로 바꾸자! 맞춤법은 한글을 표기하는 규칙을 말해요. 그런 것이 왜 필요하냐고 생각하겠지만, 통일된 규칙이 있어야 서로 소통이 가능해요. 똑같이 꽃을 보고 쓰는데, 어떤 사람은 '꽃'이라 쓰고 어떤 사람은 소리대로 '꼳'이라고 쓴다면 전혀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을 거예요. 이처럼 맞춤법은 한글을 쓰는 우리가 모두 꼭 알아야 할 규칙입니다. 물음표만 가득했던 한글 맞춤법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맞춤법'에서 그 답을 찾고 느낌표로 바꿔보세요.




강남 사장님

유튜버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주목받는 '직업'이 된 지 오래다. '강남 사장님'은 유튜버가 되고자 하는 아이가 주인공이 아니라, 유튜브를 통해 이미 성공을 이뤄 낸 고양이가 등장한다는 면에서 특별하다. 카메라 앞과 뒤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 주며 자신만의 인생철학을 늘어놓는 할배 고양이 '강남냥'과 아르바이트로 돈을 모아서 흩어진 가족을 재결합하려는 패기 넘치는 초등학생 지훈이의 코믹한 우정 이야기는 인생의 달고 쓴맛을 보여 주며 꿈과 노력의 대가에 대한 새로운 메시지를 전합니다.




잘못 뽑은 반장

뭐하나 제대로 하는 것이 없는 비만 소년이 우연이 반장이 되면서 겪는 좌충우돌 성장기입니다. 주인공 이로운은 장애인 누나도, 자신을 싫어하는 친구들과 선생님도, 누나만 예뻐하는 엄마도 모두 불만인 소년입니다. 2학기가 시작되고, 자신과 짝이 되기 싫어하는 여자 아이들을 보고 울컥 화가 난 이로운은 반장선거에 나가게 되지요. 그리고 온간 협박과 회유의 힘으로 반장이 되는데.. 진정 '이로운' 아이가 되어가는 주인공을 통해, 누군가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얼마나 기쁜 일인지 알려주는 동화입니다. 또한 리더한 어떤 역할이며,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도 생각해보게 합니다.




한밤중 달빛 식당

"지우고 싶은 나쁜 기억이 있으면, '한밤중 달빛 식당'으로 오세요!" 기억과 선택에 대한 아름답고 환상적인 이야기. 달그닥달그닥, 신기하고 이상한 한밤중 달빛 식당 "오늘은 나쁜 기억 한 개면 됩니다." "나쁜 기억 한개요?" "그럼요. 다음에 올 때는 두 개, 그 다음에는 세 개...." 나쁜 기억을 없애면 과연 행복해질까? 연우는 한밤중 달빛 식당에서 만난 적이 있는 술 취한 아저씨를 등굣길에 만난다. 아저씨가 모든 기억을 상실한 채 술에 취해 경찰차에 실려 가는 초점 없는 슬픈 모습을 바라보며 연우는 자신이 없앤 기억이 무엇인지 찜찜해한다. 그리고 마침 친구에게 돈을 훔친 것이 적발되는데, 연우는 오만 원을 훔친 기억도 그것으로 실내화와 학용품을 산 기억도 나지 않는다. 학교에서 뛰쳐나와 헤매다 밤이 되어 다시 한밤중 달빛식당을 찾아간 연우는 "왜 나쁜 기억을 없앴는데 행복해지는 게 아니라 더 슬퍼지느냐."고 묻는다. 연우가 달빛 식당에서 지워버린 나머지 나쁜 기억 두 개를 통해 작가는 나쁜 기억은 잊어야만 하는 게 아니라 직면하고 스스로 극복해 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진다.







11월, 지금 꼭 만나야 할 책

11월 주차별 지금 꼭 만나야 할 책 16권, 더 자세히 보고싶다면 하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수업의발견.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