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제임스 웹' 타고 떠나는 135억광년 우주 여행!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1-16 11:59:1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010






'제임스 웹'타고 떠나는 135억광년 우주 여행!

#우주여행 #별 #우주 #제임스웹






인류 역사상 지금껏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우주 깊은 곳의 신비로운 모습이 공개됐어요. 지난 7월 11일, 미국 우주항공국(NASA, 나사)이 우주망원경 '제임스 웹'이 포착한 수십억 년 전의 우주 사진을 공개한 건데요. 웹 망원경은 빅뱅 이후 최초의 은하수, 별, 행성 등이 형성된 과정을 연구할 수 있도록, 기존 허블 망원경으로 제대로 볼 수 없던 적외선을 감지하는 데 최적화 돼 있어요.






SMACS 0723 은하단

나사가 가장 먼저 공개한 'SMACS 0723 은하단' 별이 모이면 은하를 이루고, 은하들이 모이면 은하단이 됩니다.

이 은하단의 사진으로 130억광년 떨어진 초기 은하까지 관측할 수 있어요. SMACS 0723 은하단은 전체 우주로 따지면 모래 알갱이 저도로 작은 크기에 불과하지만 배경 은하까지 포함해 수천 개의 은하를 담고 있는데요













남쪽고리 성운

남쪽고리 성운은 지구에서 약 2500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항성 진화의 마지막 단계, 즉 죽어가는 별이 뿜어내는 가스와 먼지가 만들어낸 행성 모양의 성운이에요.


근적외선을 감지해 감춰졌던 수백 개의 별과 무수한 배경 은하를 찾았고, 중적외선 장비로 젊은 별과 주변 행성 원반이 분홍색, 적색으로 밝게 빛나는 장면, 그리고 원시별의 제트 현상을 포착했답니다. 성운 외곽의 바깥쪽 먼지와 가스 껍질은 먼지에 둘러싸여 있는 별이 처음 분출한 것이고 안쪽 껍질은 자우에 뿜어낸 것으로, 이를 분석하면 별의 역사와 구성 성분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스테판의 오중주

지구에서 약 2억 9000만 광년 밖 페가수스 자리에 있는 '스테판의 오중주'라는 소은하군은 1877년 최초로 발견됐습니다.


스테판의 오중주 은하군은 'NGC 7317', 'NGC 7318A', 'NGC 7318B', 'NGC7319', 'NGC 7320' 이렇게 모두 5개의 은하로 구성돼 있어요. 이중 NGC 7320을 제외한 나머지 4개는 서로 중력으로 묶여 가까워졌다 멀어지기를 반복하는데요. 중력 작용을 받은 이 모습이 마치 은하들이 춤을 추는 것 같아 '오중주'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출처] 톡톡_송미경 기자 / [사진출처] NASA






신비롭고 아름다운 우주

제임스 웹 망원경이 찍은 신비롭고 아름다운 우주, 정말 신기하지않나요?

제임스 웹 망원경으로 우주를 볼 순 없지만 '갈릴레이 망원경 만들기'로 직접 망원경을 만들어보고 하늘을 구경해보는 재미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수업의발견.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