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지폐 속, 숨은 그림 찾기!
작성자 (ip:211.228.19.29)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1-09 11:16:4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804






지폐 속, 숨은 그림을 찾아라!

#신사임당 #초충도 #지폐






"지폐 속, 숨은 그림 찾기"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지폐, 여러분은 우리나라 지폐 속에 다양한 그림들이 가득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가서야 볼 수 있는 귀한 명작들이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지폐 곳곳에 숨어있다는거! 어떤 명작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5만 원 권 속 '월매도'와 '풍죽도'

5만 원 권에는 '월매도'와 '풍죽도'가 크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월매도'는 조선 중기의 화가 어몽룡이 그린 묵매화로 '달과 매화'를 그린 작품인데요. 둥근 달을 배경으로 곧게 서 있는 매화나무를 그렸으며 하단의 나무줄기는 모두 부러져 있고, 그 사이로 곧게 뻗어 올라간 가지에는 매화 꽃이 달려있죠. 텅 빈 여백과 간결한 매화 가지가 조화를 이루면서 은은한 달밤의 분위기를 전해준답니다.


'풍죽도'는 조선 최고의 묵죽화가로 꼽히는 이정의 작품입니다. 조선 초기의 묵죽화들이 대게 수문의 묵죽화와 같이 줄기가 가늘고 잎이 큰 특징을 보이지만 이정의 묵죽은 줄기와 잎의 비례가 좀 더 보기 좋게 어울리며, 대나무의 특징인 강인함을 잘 나타내어 군자의 지조와 절개를 바람에도 흔들림 없는 모습을 빗대어 표현했답니다.













1만 원 권 속 '일월오봉도'

1만 원 권 앞면에 정면으로 보이는 그림의 정체는 바로 '일월오봉도'입니다.


왕이 앉는 어좌 뒤를 잘 살펴보면 일월오봉도가 그려진 병풍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월오봉도는 왕의 권위와 존엄을 상징하는 동시에 왕조가 영구히 지속되리라는 뜻을 나타내는데, 심지어 왕이 죽은 뒤에 영혼을 모시는 장소에도 '일월오봉도'가 함께 한답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일월오봉도는 다른 지폐들과는 달리 세종대왕과 함께 앞면에 위치하고 있어요.


'일월오봉도'에는 해와 달, 다섯 개의 산봉우리, 넘실거리는 파도, 한쌍의 폭포, 그리고 네 그루의 소나무가 좌우 대칭으로 배치돼어 균형을 이루고 있는 특징이 있는데요! 일월오봉도 (日月五峰圖)란 한자어 그대로 달과 해 앞의 다섯 산을 그린 그림인거죠! 1만 원 권에 그려진 세종대왕의 초상화와 정말 잘어울리는 왕의 그림자같은 존재랍니다.







5천 원 권 속 '초충도'

5천 원 권의 앞면에는 율곡 이이의 초상화, 뒷면에는 그의 어머니인 신사임당이 그린 '초충도'가 등장한답니다!


신사임당은 15세기 섬세한 화풍으로 처음에는 산수도와 포도를 그리다가 점차 난초나 초충, 매화 등으로 확대해갔는데요. '초충도'는 신사임당의 대표작으로 꼽히지만 그녀가 사망하고 나서 150년이 흐른 뒤에야 발견되었어요. 이 초충도는 그림의 중앙을 중심으로 각종 풀벌레가 상하좌우에 배치되어 안정된 느낌을 주고 그 중심에는 수박, 오이, 양귀비, 가지 등이 그려져있어요. 특히 음영을 잘 살린 채색과 섬세한 묘사로 신사임당의 섬세한 표현력이 초충도 안에 살아 숨쉬고 있답니다.




📌 신사임당의 초충도, 왜 5만 원 권에는 함께하지 못했을까?

한국은행 측에서는 이미 5천원 권에 신사임당의 그림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다양성의 측면에서 동시대 화가의 그림을 넣었지만, 그 대신 5만원 권 앞면에 신사임당의 '묵포도도'와 '초충도수병'이 함께하고 있다고해요!












1천 원 권 속 '계상정거도' 속 이황?😮


1천원 권의 앞면에는 퇴계 이황 선생의 초상화가 그려져 있고, 뒷면에는 '계상정거도'가 그려져있어요. '계상정거도'는 한국 희화 역사상 가장 위대한 화가로 알려져 있는 겸재정선의 그림으로 계상정거란 '조정의 일을 그만두고 물러나 냇가에서 조용히 지낸다'라는 뜻으로 퇴계 이황 선생이 머물렀던 도산서원을 중심으로하여 강과 산이 어우러진 넓고 아름다운 풍경을 담고 있는데요.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작은 암자에서 책을 읽고 있는 이황 선생의 모습도 함께 그려져있다는 사실!




지폐 속 숨은그림을 직접 만나보세요!

물건들을 사고 파는 과정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지폐들, 그 속에 숨어있던 그림과 의미를 알아보고 직접 그려보는 시간을 가지면 더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겠죠!


신사임당 초충도 전통민화 족자만들기로 5만원 권과 5천원 권 속 숨어있던 신사임당의 초충도를 직접 그려보고 각각의 그림 속에 숨어있는 뜻도 함께 배워보세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수업의발견.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